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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英 ARM 인수 시동…“역대급 M&A 초읽기” [뒷북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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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ungEunji 댓글 0건 조회 61회 작성일 22-09-2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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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최대주주 孫회장과 서울서 회동시스템 반도체 1위 비전 구체화[서울경제]



이재용(사진)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이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ARM 인수합병(M&A)을 위해 다음 달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만난다. 삼성전자의 초대형 M&A가 조만간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21일 영국에서 서울 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를 통해 귀국한 이 부회장은 ARM 인수설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다음 달 손 회장이 서울로 온다. 아마 손 회장이 제안하실 것”이라고 답했다. 영국 체류 중 ARM 경영진과의 만남 여부에 대해서는 “만나지 않았다”고 답했다.이 부회장이 삼성전자의 M&A에 대해 직접 언급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지난해 1월 삼성전자가 2020년도 4분기 실적 발표회에서 “3년 내 의미 있는 M&A를 진행할 것”이라고 처음 밝힌 지 1년 9개월 만이다. 이 부회장이 ARM 지분 75%를 가진 손 회장과 회동한다는 사실을 밝힌 것은 삼성전자와 소프트뱅크 간 M&A 논의가 상당 부분 진전됐다는 것으로 해석된다.이 부회장이 다양한 M&A 후보군 가운데 반도체 회사, 특히 IP 분야 업체를 언급한 것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ARM은 영국에 본사를 둔 연 매출 3조 8000억 원 규모의 기업으로 세계 모바일기기용 반도체 70% 이상에 ARM의 IP가 탑재됐을 정도로 업계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이 부회장의 행보는 2019년 발표한 ‘2030 시스템반도체 1위 비전’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세계 1위를 달리는 메모리 사업을 넘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칩 설계용 IP 사업 강화로 시스템반도체 전반을 아우르는 초대형 반도체 회사로 도약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보인다.ARM은 반도체 M&A 시장에서 화두가 된 기업이기도 하다. 2월 엔비디아의 인수가 무산된 후 SK하이닉스·인텔·퀄컴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글로벌 반도체 업체가 인수에 뛰어들었다. 향후 삼성은 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M&A에 나설 공산도 크다. 한편 이 부회장은 회장 승진 여부에 대한 질문에 “회사가 잘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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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부산시청 앞에서 대도택시 기사들이 회사의 폐업 신고서 제출 저지 투쟁을 하고 있다. 대도택시는 지난달 폐업한다는 내용의 안내 공고를 냈다.이원준 기자 windstorm@부산 사상구 ‘대도택시’ 기사 하영호 씨의 하소연이다. 하 씨를 비롯한 대도택시 기사 15명은 21일 오전 7시50분 부산시청 후문 앞으로 모였다. 그들 손에 들린 팻말에는 ‘대도택시의 폐업 신고를 반려하라’ ‘근로자의 생계를 책임져라’고 쓰여 있었다. 이날 기사들은 시 공무원의 출근 시간인 오전 9시까지 폐업 저지 집회에 나섰다. 이달이 지나면 이들은 실직자가 된다.대도택시는 지난달 29일 경영난을 이유로 폐업을 예고했다. 60년 가까운 업력을 가진 이 회사는 오는 30일을 끝으로 문을 닫기로 했다. 코로나19 이후 닥쳐온 매출 감소와 LPG 가격 상승, 기사의 최저임금 소송으로 인한 추가 재정 부담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2020년과 지난해엔 연간 11억 원 이상의 적자가 났다.기사들은 폐업 예정일인 오는 30일까지 집회를 이어간다. 김덕율 전국택시산별노동조합 대도택시분회 위원장은 “기사 대다수가 짧게는 10년, 길게는 30년 이상 이 회사에서 일했다. 이직을 하려 해도 다른 법인택시에서 기사 구인을 잘 하지 않는다”며 “당장 직장을 잃게 생겼는데 회사는 기사와의 대화조차 거부하고 있다. 시에 택시 면허를 반납받는 대신 노동조합에서 운영하게 해달라고도 부탁했다”고 상황을 전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도택시에 재직 중인 기사는 65명(면허대수 118대)으로, 절반 넘는 기사가 60대 이상의 고령이다.부산 법인택시 중 적지 않은 업체는 매각 또는 폐업을 위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 7월 1일 금륜산업이 부산에선 처음으로 휴업에 들어간 후 시에 휴업을 문의하는 업체도 더러 확인된다. 다만 심야시간 택시대란의 가중을 우려한 시의 만류로 연쇄 휴업 사태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휴업 중인 금륜산업 또한 이 같은 이유로 오는 27일부터 재영업에 돌입한다.업계는 재정난을 벗어나려면 요금 자율화 도입, 법인택시 리스제 허용, 기사 월급제 법안 폐지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대도택시처럼 기사 퇴직금을 정산하고 이직을 도울 수 있는 수준의 재정 상태면 오히려 양호하다고 봐야 한다. 대부분 업체가 빚밖에 없어 청산도 못 하는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공운수노조 등은 리스제는 도급택시의 합법화에 지나지 않고, 월급제 폐지 또한 기사의 처우를 악화시킨다고 반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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